📢학습 목표
- [Binding] 키워드
- OneWayProperty Binding 컴포넌트 다룰 수 있다
- TwoWayProperty Binding 컴포넌트 다룰 수 있다
- EventBinding 컴포넌트 다룰 수 있다
시작 전 저번 시간에 배울걸 정리해봅시다.
데이터 바인딩: UI 요소와 데이터 소스를 연결하여 데이터가 변경될 때 UI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View : 뷰는 UI 요소입니다. 버튼이나 글자 띄우는 UI같은걸 말합니다.
View Model : 뷰 모델은 뷰와 모델간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뷰의 상태와 행동을 관리하고, 뷰와 모델 사이의 데이터 바인딩을 처리합니다.
오늘 배워볼 UnityWeld는 ViewModel을 View에 등록하여 실시간으로 UI에 ViewModel 값이 추적됩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Binding] 키워드
우선 뷰모델이 될 컴포넌트(클래스)안에는 무조건 [Binding] 키워드가 있어야합니다.
[Binding]
public class DemoViewModel : ViewModel
{
}
이런식으로 클래스 위나 앞에 [Binding] 키워드 넣어주셔야합니다.
private int _count;
[Binding]
public int Count
{
get => _count;
set
{
_count = value;
OnPropertyChanged(nameof(Count));
}
}
바인딩될 변수 또한 위나 앞에 [Binding] 키워드 넣어주셔야합니다.
이 떄 변수는 무조건 public이여야 바인딩되겠죠?
[Binding]
public void OnClickAdd()
{
SetCount(Count+1);
}
함수 또한 앞이나 위에 [Binding] 키워드 넣어주셔야합니다.
이렇게 바인딩 키워드를 넣으셨으면 유니티 에디터에서
이런식으로 [Binding] 키워드를 넣은 변수나 메서드들이 추적 가능합니다.
만약에 안뜬다면 클래스나 해당 변수나 메서드에 [Binding] 키워드가 빠져있는지 보시면 됩니다.
💡핵심 정리
[Binding] 키워드를 통해 바인딩 될 뷰 모델의 변수들을 지정해봤습니다.
또한 단방향, 양방향, 이벤트 바인딩을 통해 변수들이 변할 때 마다 추적을 했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디테일한 예제로 실전에서 쓸 수 있도록 뷰 그룹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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