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01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rootStudio.MoleCalculator&hl=ko 

 

몰 계산기 - Google Play 앱

질량 백분율, 몰 분율, 몰랄농도 계산기능을 가진 계산기입니다.

play.google.com

 

고등학교 2학년 화학 수업에서 수행평가 과제에서

 

발표 할 주제가 생각나지 않아 유니티로 화학에서 배우는

 

몰 개념을 바탕으로 계산기를 구현했다.

 

아쉽게도 이 시기에 코로나가 유행이라 온라인 수업으로

 

발표를 하게 되었는데 다행히 반 친구들이 좋아해주고 리뷰도 달아주었다.

 

잘한점 :

1. 이전에 2D 프로젝트 만들어본 경험으로 UI를 직접 그려 만들었다.

2. Dotween을 통해 UI 애니메이션을 간단하고 빠르게 구현하였다.

3. Bfxr 프로그램으로 버튼 클릭 사운드를 구현하였다.

4. 만들면서 정확한 계산기를 위해 화학 개념을 훑어볼 수 있어 좋았다. 

5. 질량 백분율 계산기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화학 분자식을 입력받아 계산했는데

원자의 종류는 원자의 개수의 숫자로 쪼개서 구분하는 방식을 사용함 ex) 2H2O1 -> H 2개 O 2개

그리고 원자의 개수는 분자의 개수를 곱해서 저장하였다

6. 분자식을 원자로 쪼개는 과정에서 string을 다루는 법을 배웠다.

7. TryParse 메서드를 써서 글자로 되있는 숫자를 int로 변환했다.

8. Trim 메서드를 써서 글자의 공백을 지웠다.

9. 정규표현식 Regex를 사용해 화학식의 숫자와 문자를 분리해서 계산했다.

10. 주기율표의 원자 질량과 원소를 바탕으로 만들어서 공부가 많이 되었다 ㅎㅎ

 

못한점 :

1. 간과한 점이 원자 질량이 소수점 자리가 너무 크다는 점이다.

2. 때문에 반올림으로 간단한 계산만 해서 이 부분은 아쉬웠다. 

3. 분자식에서 생략하는 1을 꼭 적어야만 계산이 된다. 이부분은 고치고 싶다.

4. 앱스토어 출시 해보고 싶다... 애플 사고 싶은데 돈이 없다...

 

 

 

COMMENT